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개인형 모바일 광고 모델 연구

A Study of a Personalized Mobile Advertising Model with Digital Signages

  • 송지혜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이미희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진태우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노광현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Song, Jihye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Lee, Mihee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Jin, Taewoo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Ro, Kwanghyun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발행 : 2012.07.11

초록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스마트폰간의 양방향 광고 및 정보 전송이 가능한 차세대 광고 모델을 제안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옥외라는 공간의 특성상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짧은 시간 동안 주목을 유도해 광고를 노출시켜야 하고 설명형 광고 표출이 어려운 공간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반면 스마트폰은 사용자들과 물리적으로나 심리적 거리상으로 가장 밀접한 위치에 있고 언제 어디서나 무선인터넷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어 광고효과가 뛰어난 매체이다. 따라서 디지털 사이지니 앞을 지나가며 관심있는 정보나 광고를 스마트폰으로 전송 받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스마트폰으로 본다면 디지털 사이지니 광고매체의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개인형 모바일 광고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고, 향후 실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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