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f Experiment on Routing Protocols Performance for VANETs

VANET환경에서의 라우팅 프로토콜 성능 실험에 관한 연구

  • Jeong, Jong Beom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정종범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2.04.26

Abstract

차로에서 차량의 많은 증가는 안전과 무선통신의 가용성에 대한 필요성을 높여 왔다. Vehicular ad hoc networks(VANETs)은 다양한 차량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용도와 상용분야로의 개발을 점차적으로 해오고 있다. 차량 간의 효과적인 통신범위를 제공하기 위해서 최적화된 라우팅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찾는 mobile ad hoc networks(MANETs)를 위한 많은 기존의 프로토콜들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라우팅 프로토콜들을 비교함으로써 VANET 환경을 위한 프로토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Multicast Ad-hoc On-Demand Distance Vector(MAODV)[1][2] 라우팅 프로토콜의 솔루션은 목적지 대상으로 최적의 경로를 탐색함으로써 더욱 향상된 결과를 보여준다. NS-2[3]는 라우팅 프로토콜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실험을 통하여 최적의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한 연구방향 및 개선될 사항을 찾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