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국내 이동통신사업자 해외진출 전략 수립 방안

A Study on Global Market Entry Strategies of Korean Mobile Telco

  • 박수경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
  • 오준석 (연세대학교 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 ;
  • 이윤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김우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 이봉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Park, Soo Kyung (Dept. of Technology and Business Administration, Yonsei University) ;
  • Oh, Junseok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Yonsei University) ;
  • Lee, Yoon Ja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 Kim, Woohyun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 Lee, Bong Gyou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발행 : 2012.04.26

초록

국내 이동통신사업자들은 내수시장의 포화상태를 극복하고 신 시장을 창출하기 위하여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성장 잠재력이 높은 해외 시장의 경우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선점한 상태가 대부분으로 국내 이동통신사업자는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이동통신사업자가 특정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할 때 고려해야 하는 국가적 특성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하여 전략 국가를 몽골로 가정하고 거시적 환경 분석을 위해 PEST-I 방법을 차용하였다. 이에 따른 전략분석을 위하여 SWOT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비즈니스 진출 전략을 도출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