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fundraising for Indie label music production

소셜 펀드레이징을 통한 인디레이블의 제작사례 연구

  • Yang, Inwha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and Contents Graduate Schoo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Kim, Sangheon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and Contents Graduate Schoo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양인화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 김상헌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Published : 2012.05.25

Abstract

국내의 대형 기획사 및 대기업 위주의 유통사들 사이에서 음반제작, 유통, 판매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인디밴드가 감당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문제의 대안의 성격을 가지고 소셜 펀드레이징으로 음반제작을 지원하는 프로젝트가 출현했다. 소셜 펀드레이징은 불특정다수로부터 후원을 받아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성사시키고, 그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2011년과 2012년의 SYM(Support your music) 프로젝트를 사례로 삼아, 한국 인디밴드의 음반제작에 있어 소셜 펀드레이징이 가지는 의의를 분석한다. 이것이 기존의 음반시장에서 대안이 될 수 있는지, 또한 그 한계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