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mpirical Analysis of Adoption Factors by Type in Next 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유형별 채택요인 실증분석

  • 박용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전략연구본부) ;
  • 임명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전략연구본부) ;
  • 임광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전략연구본부)
  • Published : 2012.05.25

Abstract

산업간의 경계약화, 신기술 확산, 수요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콘텐츠 산업의 융복합화 현상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또한 기술혁신으로 네트워크 기반의 융복합, 혼합, 통합, 결합이 총체적으로 반영된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들이 새롭게 등장할 전망이다. 본 연구는 새롭게 등장되고 있는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의 유형별 채택요인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관련 실무자들에게 융합형 콘텐츠 산업 확산을 위한 유용한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