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y to improve trust ratio of opinion mining by using user information

사용자 정보에 따른 오피니언 마이닝 신뢰성 향상 방법

  • Lim, Ji-Yeo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Lee-J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Ung-M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임지연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이준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응모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2.01.11

Abstract

소셜 네트워크의 부상과 함께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홍보를 하는 소셜 커머스 시장도 커지고 있다. 소셜 커머스의 경우 일정한 인원 이상이 구입을 해야 거래가 성립한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환불이나 반품이 힘들기 때문에 그만큼 상품평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품평의 경우에도 개인의 상황이나 취향 등에 따라 상품평이 주는 정보의 방향이 크게 바뀔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오피니언 마이닝을 이용하여 의미를 추출하고, LIWC를 통해 사용자의 기본 정보 및 심리 등을 파악하여 보다 정확한 고객의 개인별 상황에 맞는 상품 평점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