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DS를 이용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교육

Embedded Software Education with Nintendo DS

  • 장영준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민석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Jang, Young-J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Lee, Min-Su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발행 : 2012.06.22

초록

본 논문에서는 닌텐도 DS를 이용하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 과정과, 실제 교육 내용을 소개하고,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자 한다. 닌텐도 DS는 가격이 저렴한 게임기로 ARM9, ARM7 두 개의 CPU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입출력 장치, 그래픽 가속기, 무선랜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우리는 이 닌텐도 DS에 실시간 운영체제인 FreeRTOS를 이식하고, Eclipse 기반의 IDE 개발 도구 및 원격 디버깅 환경을 구축하였다. 또, 교육 과정에서는 하드웨어의 제어, RTOS의 기본 API의 활용, IPC, 동기화 문제의 해결에 이르는 주제를 포함함으로써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지녀야할 기본적인 스킬들을 두루 다루는 실습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육 환경 및 실습을 위한 강의 자료는 공개 소프트웨어로서 100% 공개되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