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QR Code-based Smart Phone Application Supporting 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을 지원하는 QR 코드 기반의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

  • Park, Jong-Eu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Lee, Hong-Chang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Park, Jong-Moo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Lee, Myung-Joo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박종은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이홍창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박종문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이명준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12.06.22

Abstract

세계 최대 규모의 SNS인 페이스북은 사용자 사이의 관계를 맺어주는 서비스를 넘어 조직, 상표와 같은 현실의 객체를 온라인상으로 표현하는 페이지를 통해 사람들과 소셜 관계를 맺어주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페이지는 페이스북 사용자와 소셜 관계를 맺음으로써 펜 관리, 홍보 등의 목적으로 이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QR 코드를 이용하여 페이스북 페이지와 사용자 사이의 손쉬운 소셜 관계를 맺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지원하는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 정보를 QR 코드에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사람들에 의해 배포된 QR 코드를 통해 페이지와 관계를 맺고 페이지에 관련된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