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Process-Based Integrated Mathematics.Science Activities on Children'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수.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 Kim, Yong-Sook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oongbu University) ;
  • Ham, Eun-Sook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Wonkwang University) ;
  • Seo, Eui-Jung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jeong University)
  •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 함은숙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
  • 서의정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 Published : 2012.05.25

Abstract

본 연구는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및 환경구성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위치한 W대학 부속 유치원 만3세 만5세 유아 89명을 대상으로 각 연령별 주제를 선정하여(만3세 유아는 알, 콩, 열매, 과자, 만5세 유아는 공룡, 감자, 물, 그림자, 색깔이라는 주제 선정)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을 실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을 실시한 결과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구성하고 있는 각 하위 요인들이 연령별, 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 과학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만3세 5세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임을 시사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