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Method for Frequency Drift Anti-islanding Detection Method Based on Analysis of Non Detection Zone

불검출 영역 분석을 통한 주파수 이동 단독 운전 검출 기법의 설계 방법

  • Kim, Byeong-Heon (Seoul National University Power Electronics Center (SPEC)) ;
  • Sul, Seung-Ki (Seoul National University Power Electronics Center (SPEC))
  • 김병헌 (서울대학교 전력전자연구센터) ;
  • 설승기 (서울대학교 전력전자연구센터)
  • Published : 2012.11.23

Abstract

AFD(Active Frequency Drift), SMS(Slip-Mode frequency Shift)를 비롯한 주파수 이동 단독 운전 검출 방법은 단독 운전 발생 후, 계통의 주파수를 정상 운전 범위 밖으로 이동시켜 OUF(Over/Under Frequency) 릴레이를 동작하게 만들어 단독 운전을 검출한다. 이 방법들의 불검출 영역은 알고리즘에 의한 전류 위상각 변화율과 부하 역률 각 변화율 사이의 관계, 그리고 단독 운전 후 정상 상태(steady state) 운전 주파수에 의해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불검출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부하 역률 각 변화율을 분석하고 그를 바탕으로, 설계한 Q(Quality)-factor보다 낮은 Q-factor를 갖는 부하 조건에서는 항상 단독 운전을 검출할 수 있는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된 방법의 유효성은 모의실험 및 실험으로 검증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