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ing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LilyPad Arduino

릴리패드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 Park, YoungS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An, SangJ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영선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안상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3.01.24

Abstract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적 지식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융합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STEAM 교육 강화를 발표하였고, 대학과 각급 학교에서 STEAM 교육 실행방향에 대한 논의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STEAM 교육 방안으로 릴리패드 아두이노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