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Programming Learning Efficiency for High-Leveled learners based on Types of Learning Communities

학습 공동체의 유형에 따른 상위 수준 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분석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13.01.2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1년 과정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참여한 상위 수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학습을 위한 다양한 학습공동체를 운영하였을때 어떤 유형이 상위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동일한 상위 학습자가 튜터로 참여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 성적 변화가 눈에 띄게 나타났으며 이것은 가르치는 활동이 본인의 학습 이해도를 높이는데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