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rategy using SNS for improving of the Leadership of Elementary Gifted Children in Information

초등 정보영재의 리더십 향상을 위한 SNS 활용 전략

  • Jeon, Su-Ryu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eon-Hwoi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Nam, Dong-Soo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전수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김선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13.01.24

Abstract

영재교육의 목표는 개인의 자아실현 및 국가 사회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의 영재교육이 지적인 영역에 치중한 결과, 우리나라 영재의 리더십 수준은 미국의 일반 학생과 비슷하다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지적능력만 뛰어난 영재는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타인을 배려하고 소통하며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인재상과는 거리가 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영재를 위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도구로 SNS를 활용하였다. SNS는 다양한 자료를 검색, 공유할 수 있고 사람사이의 관계 맺기, 타인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하기에 리더십 교육의 목표 실현에 적합한 특징을 지녔고, 컴퓨터나 인터넷 등 첨단 기기의 사용을 즐기는 정보 영재의 특성과도 일치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유투브, 위키피디아, 트위터 등의 SNS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제작하고 간단한 메시지로 타인과 소통하며, 위키에서 협업하여 과제를 수행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대인관계와 조직능력, 타인과 공동체 배려 등 리더십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