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Grant : 고속철도 400km/h 운행을 위한 환경경소음저감 핵심기술개발연구(3 차년도)
Supported by : 한국건설기술평가원
본 연구의 목적은 400km/h 급 고속철도 소음저감용 방음벽 상단장치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우선 현장에서의 소음측정을 통한 400km/h 급 고속철도(HEMU) 및 300km/h 급 KTX의 주파수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해석적 기법(BEM) 및 시작품 제작을 통한 실내실험을 수행하여 3dB(A) 이상의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상단장치를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상단장치 시작품을 제작하여 옥외시험실에서의 성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고속철도의 주파수특성을 반영한 상단장치 설치 전후의 감음량을 평가하였다.
Grant : 고속철도 400km/h 운행을 위한 환경경소음저감 핵심기술개발연구(3 차년도)
Supported by : 한국건설기술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