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coring Customer Feedback System for B2C Service

B2C서비스를 위한 스코어링 고객피드백 시스템에 관한 연구

  • Kang, Min-Sik (Dep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Namseoul University) ;
  • Song, Eun-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3.05.22

Abstract

우리나라는 B2C서비스 관련 기업이 매우 많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견의 수집 및 분석 기술이 미흡하다. 따라서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알리고 적절한 대안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피드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서비스 품질요인별로 측정요인을 설정하고 이를 통한 체계적인 설문 조사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스코어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서비스 및 단위서비스에 대한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평가결과를 기업의 성과지표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을 통해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어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직접적으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