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Ontology Modeling for B2C Service Improvement

B2C 서비스 개선을 위한 온톨로지 모델링에 관한 연구

  • Kang, Min-Sik (Dep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Namseoul University) ;
  • Song, Eun-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3.05.22

Abstract

국내 B2C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중심의 피드백 분석 및 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B2C서비스와 관련하여 고객의견 수집 및 분석기술이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 피드백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재구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 추론 방법을 제안한다. 이것을 위해 고객 피드백 정보와 프로세스 분석 정보를 바탕으로 서비스 온톨로지 모델링을 한다. 향후, 그것을 기반으로 한 추론을 통해 서비스 추천, 서비스 재구성,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