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type of Procedural Quest Generation in Persistent RPG via Non-Player Character

영속적 RPG 게임에서 NPC중심의 창발적 서사 생성 연구

  • Jeong, Bo-Gyun (Dept. of Software and Game, The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
  • Ryu, Eun-Seok (InterDigital Communications, Inc.) ;
  • Kang, Sin-Jin (Dept. of Software and Game, The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 정보균 (홍익대학교 대학원 소프트웨어 게임공학과) ;
  • 류은석 (인터디지털 커뮤니케이션) ;
  • 강신진 (홍익대학교 대학원 소프트웨어 게임공학과)
  • Published : 2014.01.17

Abstract

본 논문은 영속적 RPG게임에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퀘스트 유형의 절차적 생성 기법에 대한 연구이다. 영속적 월드(persistent world) 환경은, 게임 사용자를 포함한 다양한 게임 구성 자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사를 생성하는 가상 월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실험은 서사의 핵심 자원인 NPC(Non-Player Character) 및 다양한 월드 자원들을 가진 가상의 영속적 월드 하에, NPC들이 창발적인 퀘스트를 지속적으로 생성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영속적 가상 월드의 NPC 자원들이 곳곳에서 창발적 퀘스트 유형을 지속적으로 생성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