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of Self-directed Problem Solving Learning Model using Digital Textbooks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자기주도 문제해결학습 모형 설계

  • Jeon, Da-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u, Soek-J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전다인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14.01.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자기주도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제안한다. 이 모형은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디지털 교과서를 이용했을 때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다.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했을 때 학습의 주도권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넘어올 수 있도록 학생들이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제공되는 자료를 ICT 도구를 활용해 스스로 분석 정리하고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공부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깨우치도록 하는 데 이 모형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자기주도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학교 수업에 적용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로는 문제해결력 향상, 학습에 대한 능동성 강화, 학습동기 증진, 수준별 학습 가능 등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