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적 사고 향상을 위한 스마트 기기 기반의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 개발

Development of Smart Device based Elementary Robot Programming Course for Improving Convergence Thinking

  • 윤일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장윤재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Yoon, Il-Kyu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
  • Jang, Yun-Jae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
  • Lee, Won-Gyu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 발행 : 2014.01.17

초록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기기로 제어 가능한 교육용 로봇을 활용하여 초등 학습자들의 융합적 사고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초등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융합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융합 과정을 체계적으로 체험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구체화 할 수 있는 환경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융합 과정을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게 세분화하고 학습자들의 흥미와 창의성 발현에 효과적인 스마트 기기 기반의 교육용 로봇을 활용하여 구체화 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설계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