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robot programming activity based on smart device

스마트기기 활용 로봇 프로그래밍 활동 개발

  • Jang, Yun-Jae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
  • Yoon, Il-Kyu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
  • Lee, Won-Gyu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 장윤재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윤일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4.01.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스마트기기 인식 변화를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 단계 및 인식에 대한 설문 도구를 제안한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스마트기기 사용 환경에 노출된 어린 학습자에게 스마트기기의 올바른 활용을 위한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스마트기기의 올바른 활용 방안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스마트기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로봇을 조립하고 프로그래밍을 작성해 봄으로써, 스마트기기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한다. 학습자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인식은 스마트기기 활용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의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인식의 변화를 측정한다. 특히 학습자가 수업 후 자신의 생각이 바뀐 이유를 기술함으로써,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을 활용한 인식 변화의 요인을 파악하는데 기초 자료로 사용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