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Improvement of Grades Depending on Formative Assessments in Computer Programming Classes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형성 평가에 따른 성적 향상도 분석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14.01.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형성 평가를 여러 차례 적용하여 가산점을 부여하는 경우 학습자들의 학습 의욕과 성적 향상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비교 분석을 위해 형성 평가를 적용한 그룹과 적용하지 않은 학습자 그룹의 성적 향상도를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이와 같은 평가 방법을 통해 형성 평가를 적용한 그룹 중 중위권 이상의 성적을 갖는 학습자들의 성적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