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Time of Formative Assessments and Improvement of Grades in Computer Programming Classes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형성 평가 수행 시기와 성적 향상과의 관계 연구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14.01.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들에게 여러 차례의 형성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는 경우에 형성 평가 수행 시기와 그 결과에 따라 학기말 최종적인 성적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형성평가를 실시한 각 회 차마다 학습자들의 성적 분포가 어떤지를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각 회 차의 성적 분포와 비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형성평가 수행 시기에 따라 학습 동기 부여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