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Class Design for Science Education by Computational Thinking

과학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도입 수업 설계

  • Choe, Eun-Jeong (Dept. of Gifted Education in Sci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Paik, Seoung-hey (Dept. of Educational Chemi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최은정 (한국교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학과) ;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학과)
  • Published : 2014.07.1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에게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처치하여 과학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도입에 관한 수업을 설계 제안하고자 한다. 과학교육의 반성에 시작된 컴퓨팅 사고력 도입을 위해 4학년 과학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쉽게 애니메이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식물의 한살이 단원을 재구성하여 적용하였다. 추후에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스크래치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함양과 과학 학습정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후속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