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몰입도 향상을 위한 퍼즐요소가 포함된 액션 어드벤처게임 개발

Development of Action Adventure Game Including Puzzle Elements for Improving Game Immersion Degree

  • 이재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유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허영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조은빈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도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현동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미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서지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Lee, Jae-Gy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Yoo, Ri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Huh, Yeong-Joo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Jo, Eun-Bi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Do-Ye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Hyun-Do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Mi-Ji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Seo, Ji-Hyu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Chan-Il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ang-J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Oh, Hyoun-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ang, Myung-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발행 : 2014.07.16

초록

본 논문은 어드벤처 게임의 몰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퍼즐요소를 추가해 개발한 게임 'Labyrinth'에 대해 다루고 있다. 'Labyrinth'는 지하유적을 탐험하며 함정을 피하고 퍼즐을 풀어 최종적으로 보물을 획득하는 게임이다. 본 논문에서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에 퍼즐요소를 추가하여 게임에 대한 사용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몰입도를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