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Game Development Using Unity3D and ProudNet

Unity3D와 ProudNet을 이용한 네트워크게임 개발

  • Nam, Yeong-Ju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Seong, Gwi-J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o, Yong-Wi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Baek, Cheol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Beon-Yeo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Gwang-H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Hun-S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Bang, Gyeong-Seop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ang, Myung-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Chan-Il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Oh, Hyoun-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ang-J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남영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성귀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고용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백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번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광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훈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방경섭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Published : 2014.07.16

Abstract

본 논문은 Unity3D와 게임서버엔진인 ProudNet을 이용해 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한 방법을 설명하였다. ProudNet 서버를 Unity3D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네트워크 기능을 구현할 때 ProudNet의 어떤 기능을 쓰며 또 서버가 보낸 메시지를 클라이언트가 어떠한 방식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처리하게 구현하였는지를 설명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