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 System for the Action Game Differentiation

액션게임의 차별성을 위한 다운 시스템

  • Kim, Min-Ki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Byung-Ji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Hyung-Wook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Na, Young-Ha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Seo, Ho-Ji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Han, Sa-Kwa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Chan-Il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ang-J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Oh, Hyoun-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ang, Myung-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김민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병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형욱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나영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서호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한사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Published : 2014.07.1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팀 단위 온라인 액션 게임과의 차별화를 위해 다운 시스템을 적용한 액션게임을 개발하였다. 다운 시스템은 캐릭터가 일정량 이상의 공격을 받을 경우 넘어지며 일시적인 무적 상태가 되는 시스템이다. 캐릭터의 공격과 스킬은 각각 다른 다운 포인트가 매겨져 있으며, 공격자 캐릭터가 수비자 캐릭터에게 공격이나 스킬을 적중할 시 다운 포인트가 쌓이게 된다. 다운 포인트가 한계치를 초과하면 수비자는 다운 상태가 된다. 다운 상태가 된 캐릭터는 넘어지며 일정 시간 무적 상태가 된다. 다운 포인트가 한계치를 초과하기 이전까지의 공격은 다 유효하기에 공격자는 다운 포인트가 초과되기까지의 범위 내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격을 해야 하며, 수비자는 다수의 적에게 순간적으로 집중 공격을 받아도 일정량 이상의 피해에 노출되지 않기에 반격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단순히 먼저 공격하기에 유리하거나 머릿수가 앞선다고 하여 유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운 시스템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플레이어의 숙련도가 결정된다. 계산적인 공격과 수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이루어지는 기존의 팀 단위 온라인 액션 게임과의 차별화를 살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