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weight Design for Front Knuckle of Solar-Powered Vehicle using Topology Optimization

위상최적화를 이용한 태양광 자동차 프론트 너클의 경량화 설계

  • 정대영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 이준영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 김문영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 임홍재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Published : 2014.10.29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국제 태양광 자동차 대회를 참가하는 태양광 자동차 프론트 너클의 경량화 설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Cattle grid 를 포함한 실제 주행환경과 태양광 자동차를 동역학 시뮬레이션 모델로 구성하고 대회에서 차량의 평균속도인 70Km/h 로 주행 시, 서스펜션에서 발생되는 동하중을 측정하였다. 프론트 너클을 유한요소로 구성하고 다물체 동역학 시뮬레이션에서 도출된 하중들로 위상최적기법을 통해 프론트 너클의 경량화를 이루었다. 마지막으로 피로해석을 수행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