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diction of Road Traffic Noise By NMPB 2008 Considering Meteorological Effect

NMPB 2008의 기상학적 요소를 고려한 도로교통소음 예측

  • 김필립 (서울시립대학교 에너지환경시스템공학과) ;
  • 안소연 (서울시립대학교 에너지환경시스템공학과) ;
  • 류훈재 (서울시립대학교 에너지환경시스템공학과) ;
  • 박태호 (서울시립대학교 에너지환경시스템공학과) ;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 Published : 2014.10.29

Abstract

NMPB 2008을 포함한 일부 소음 예측식에서는 기상학적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특히 NMPB 2008을 이용하여 소음을 예측할 경우에는 기상학적인 요소의 고려는 필수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실제 기상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상학적 요소를 적용하기 위해서 하향 굴절 발생 빈도를 적용하여 소음도를 비교하였다. 기상학적 요소의 하향 굴절 발생 빈도의 증가에 따라 소음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1kHz 이상의 주파수에서 거리에 따른 소음도의 차이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상학적 요소의 적용은 예측 소음도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