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s of Academic Stress, Academic Procrastination and Academic Burnout in Cyber University Students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업지연, 학업소진간의 관계

  • Choi, Hyera (Seoul Cyber University Counseling Psychology) ;
  • Lee, Jayoung (Seoul Cyber University Military and Police Counseling)
  • 최혜라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 이자영 (서울사이버대학교 군경상담학과)
  • Published : 2014.11.21

Abstract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학업지연 그리고 학업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중 학업지연의 매개 역할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가 참여자들의 사이버대학 참여 동기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 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283명의 사이버대학 재학생이 참여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지연은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 간에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이버대학 참여 동기 수준에 따라 학업지연의 역할은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함의와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