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velopment of 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for Data Quality Management of Local Health Care Information System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 데이터 품질 관리를 위한 업무규칙 관리시스템 구현

  • Park, Sang-Mi (Dept of Softwar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박상미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과)
  • Published : 2014.11.05

Abstract

정보시스템은 변화한다. 업무 담당자도 변경된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데이터 품질을 유지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공공 혹은 민간, 국내 혹은 국외에서 데이터 품질 관리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데이터 품질 관리 항목 중 하나인 업무규칙 관리시스템을 구현하여 신뢰성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보고자 한다. 도출 및 분류, 진단 수행 이력 관리가 가능하도록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하였다. 업무규칙 관리를 위해서 선결사항인 표준단어관리, 표준도메인 관리, 워크플로우 관리 기능을 구현하였다. 이로 인해 데이터품질관리 체계 수립을 중심으로 믿을 수 있는 데이터를 도출하여 국민 건강을 위하여 의미 있는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