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Home Shopping Product Trend Analysis Method Based on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OLAP) cube

온라인 분석 처리(OLAP) 기반 홈쇼핑 상품 트렌드 분석 방법

  • Park, Hansaem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 Kwon, Kyunglag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 Kang, Daehyun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 Lee, Jeungmin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 Chung, In-Jeong (Dep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 University)
  • 박한샘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 권경락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 강대현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 이정민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 정인정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Published : 2014.11.05

Abstract

최근 웹 2.0 의 폭발적인 성장과 스마트기기의 대중화 및 모바일 서비스의 활성화로 인하여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정보들이 생성되었다. 또한, 현재 산업분야에서는 이와같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을 처리하기 위하여 데이터웨어하우스와 OnLine Analytical Processing(OLAP)을 통한 정보 분석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의사결정자들은 이러한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아직까지도 의사결정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들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 수많은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어지고 있고 의사결정자들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에 대한 중요도가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의사결정자들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OLAP 을 활용하여 TV 홈쇼핑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정보들을 분류 목적에 따라 다차원적으로 분석하고 분석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하여 TV 홈쇼핑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트렌드를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