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Gaming Mouse Application Design Using a Smartphone Accelerometer

스마트폰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게이밍 마우스 어플리케이션 설계

  • Jeong, Jae-Yong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Yeon-ho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Yeom, Jeong-Gyu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Woo, Gyun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정재용 (부산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김연호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 염정규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 우균 (부산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4.11.05

Abstract

본 논문은 항상 지니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노트북 사용자가 마우스를 휴대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마우스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였다. 우리는 기존의 다른 연구나 실제 이미 출시된 마우스 어플리케이션들과 달리,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동하도록 하였으며 터치패드가 아닌 가속도 센서를 통해 실제 마우스처럼 동작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장점인 추가적인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을 살려서 진동 모드, 자동 연사, dpi 조절 기능 등을 포함한 게이머 마우스로 설계하였다. 정확한 마우스 포인터의 이동을 표현하기 위해 운동방정식으로 센서값을 속도로 바꿔서 이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센서 오차로 인한 오류 막기 위해 센서값을 필터링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