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How to Improve the Plan of Domestic Web Shopping Mall by Foreign User Side

외국인 사용자 측면에서 국내 웹쇼핑몰 디자인 개선방안 연구

  • 최윤희 (충남대학교 산업미술학과) ;
  • 조성환 (충남대학교 산업미술학과)
  • Published : 2015.05.01

Abstract

최근 세계 각지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으로 인해 외국인의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 하고 있다. 한국 수출입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 평균 수출 증가율은 2.2% 하락했지만 한류관련 상품의 평균수출 증가율은 14.8%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보통신의 발달로 제품 판매 경로가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확대되어 옮겨져 해외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한국 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점에 이른바 역직구라 불리는 해외 소비자가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때에 문제가 되는 디자인적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