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ntinued use of Corporate E-Learning : focuced on Adaptive Structuration Theory

기업 이러닝(E-Learning)의 지속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적응구조화 이론을 중심으로

  • Kim, Eun Hee (Dept. of Teacher Training, Kwangju Women's University)
  • 김은희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교직과정부)
  • Published : 2015.01.22

Abstract

이러닝은 인터넷과 시스템적 특성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의 정보나 지식획득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많은 기업들이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이러닝을 도입하고 있어, 사용자 중심의 설계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이러닝에서 학습을 수용하고 채택하는 과정이 시스템의 실제 사용 정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기술의 전유(appropriation)로 사용자의 태도와 행동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업의 이러닝 도입 활성화를 위해서 요구되는 방안에 대하여 기술사용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