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Fatigue Caused by Dolly shot in Stereoscopic Images

입체영상에서 달리샷이 주는 시각 피로도

  • Kwon, O-Young (Dep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Seo, Chang-Ho (Dept. of Digital Media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Ko, Min-Woo (Stereoscopic Imaging Research Center) ;
  • Youn, Joo-Sang (Dept. of Multimedia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Seo, Jin-Seok (Dept.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 Oh, Sei-Woong (Dept.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권오영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
  • 서창호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
  • 고민우 (입체영상문화기술공동연구센터) ;
  • 윤주상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서진석 (동의대학교 게임공학과) ;
  • 오세웅 (동의대학교 게임공학과)
  • Published : 2015.01.22

Abstract

3D 입체영상 촬영에서는 기존의 2D 영상과 다르게 깊이영역에 대한 시청자의 시각 피로에 주의해야 한다. 입체영상 촬영단계에서 시청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작자들은 2D 촬영 방식과는 다르게 안정적인 카메라 촬영기법만을 사용한다. 본 연구는 입체영상 제작자들이 안전하게 다양한 촬영기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해 시작되었으며, 그 결과의 일부로 본 논문에서는 촬영기법 중 달리샷에 대한 시각 피로도를 보여주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