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pplication Modeling of SNS Big-data for a Micro-Targeting using K-Means Clustering

K-평균 군집을 이용한 마이크로타겟팅을 위한 SNS 빅데이터 활용 모델링에 관한 연구

  • Song, Jeo (Dept. of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Korea Nat'l Univ. of Transportation) ;
  • Lee, Sang Moon (Dept. of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Engineering, Korea Nat'l Univ. of Transportation)
  • 송재오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이상문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5.01.2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SNS에 존재하는 특정 제품과 브랜드 또는 기업에 대한 평가, 의견, 느낌, 사용 후기 등의 소비자 생각을 수집하여 기업에서 향후 신제품 개발이나 시장 진출 및 확대 등의 경영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SNS 빅데이터를 문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보다 소집단화 되고 개인화 되어가는 Micro-Trend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는 Micro-Targeting 관련 분석 정보를 제공 모델링하는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SNS 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마이크로타겟팅을 위한 정보를 머하웃(Mahout)의 유클리드 거리 기반의 유사도와 K-평균 군집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구현하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