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ustomer Feedback using Facial Expression

표정인식을 활용한 고객피드백에 관한 연구

  • Song, Eun-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 Kang, Min-Shik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Namseoul University)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Published : 2015.10.26

Abstract

최근 감성ICT산업은 성숙기 IT산업을 새롭게 도약시킬 핵심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관련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고 있다. 특히, 인간표정을 인식하는 IT기술은 사회적 측면에서 인간중심의 미래생활 패러다임의 변화가 감성이해를 통한 사용자 친화적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감성ICT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사례로서 고객의 감정 중에 특히 얼굴표정을 파악하여 고객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얼굴표정에 의해 호감도를 특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것은 기존의 7개 표정인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고객만족도를 특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