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current status about e-Learning contents in university libraries

대학도서관 e-Learning 콘텐츠 현황 분석

  • Kim, Sung Ah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i, Min Jung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김성아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최민정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15.08.20

Abstract

정보기술의 발전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자와 전문가의 상호작용을 이루어주는 온라인 기반 교육서비스인 이러닝을 대학도서관에서 이용자에게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이러닝 콘텐츠의 현황을 설립유형, 지역별, 규모별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오늘날 대학도서관에서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이러닝 콘텐츠를 파악하여 향후 이용자의 대학도서관 이러닝 콘텐츠 선호도와 만족도 등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