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Real-Time Rendering System for HMD Simulation of Aircraft

항공기 HMD 시뮬레이션을 위한 실시간 렌더링 시스템 설계

  • Im, Ju-Ho (Department of Informatic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Lee, Chung-Jae (Department of Informatic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Ha, Ok-Gyun (Research Team for Unmanned Aerial Vehicle SW Platform,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 Kim, Gi-Il (Department of Informatic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임주호 (국립경상대학교 정보과학과) ;
  • 이충재 (국립경상대학교 정보과학과) ;
  • 하옥균 (국립경상대학교 BK21+ 무인항공기 SW플랫폼 연구 사업팀) ;
  • 김기일 (국립경상대학교 정보과학과)
  • Published : 2016.07.12

Abstract

실시간 렌더링 시스템에서 시야를 변경하는 속도가 증가할수록 FPS(Frame Per Second)가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따라 시야 변경이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FPS를 향상하기 위한 렌더링 최적화 기술이 요구되며, 본 논문에서는 동적 LOD(Level of Detail)와 컬링 기술을 적용하여 실시간 렌더링 과정에서 렌더링 데이터를 감소함으로써 저하되는 FPS를 증가시키기 위한 렌더링 최적화 기법과 HMD(Helmet Mounted Display)의 움직임에 따라 변경된 시야각을 적용한 OSG(Open Scene Graph) 기반 실시간 렌더링 시스템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