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Churn Prediction Using RNN

RNN을 이용한 고객 이탈 예측 및 분석

  • Lee, Seihee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Jee-Hyung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세희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이지형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6.07.12

Abstract

오늘날의 고객은 다양한 정보를 통해 넓은 선택의 기회를 가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고객 유지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비용을 천문학적으로 지출하고 있다. 기업들이 이탈하는 고객의 속성을 분석하고 이탈 시점을 예측할 수 있다면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고객 이탈 예측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이탈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 이 모델은 모바일 RPG 게임 고객의 시계열적인 행동 패턴을 이용하여 이탈을 예측하는 모델로, 예측을 위한 학습을 할 때 모델링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탈 고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실험을 통해 이탈 고객과 미 이탈 고객의 모델링된 값이 각각 특정 속성에 치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제안 모델이 합리적으로 고객의 이탈을 예측하는 것을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