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sign of the Instructional Model of informatics in middle school Using flipped learning

플립러닝을 적용한 중학교 정보교과의 수업모형 설계

  • Lee, Hye-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Science, Korea-Computer University)
  • 이혜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6.07.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정보교과에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플립러닝은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법을 뒤집은 수업모형으로 구성주의 관점에서 시작된 학생중심수업의 한계점을 개선하고 더욱 활발한 상호작용 중심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수업모형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및 학습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수업모형을 설계하여 정보교과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가능한 플립러닝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