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Programming Language Teaching-Learning Model for Learning Motivation Enhancement and its Application Effect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교수-학습 모델 설계 및 적용 효과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16.07.12

Abstract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은 학습자들 간의 학습 수준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수업 내용의 연관성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다른 어떠한 수업보다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켜 지속적으로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외재적 동기 부여를 통한 학습효과 증진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성찰일지를 활용한 학습동기 증진 교수 학습 모델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 후 학습동기에 대한 사전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제시한 교수 학습 모델이 학습동기 증진에 효과 있었음을 조사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