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me Back Home Game Based on Kinect Sensor

Kinect 센서 기반의 Come Back Home 게임 설계 및 구현

  • Lee, Won Joo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Jeon, Young Hwan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Han, Sang Min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Jung, Bum Suk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Kim, Eun Ji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Kim, Kyoung Tae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이원주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전용환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한상민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정범석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김지은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김경태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16.01.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XNA Game Studio를 이용한 Kinect 센서 기반의 동작 인식 미로 게임 Come Back Home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 게임은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미로는 단계별로 맵의 넓이와 클리어 제한 시간이 다르다. 플레이어는 제한된 시간 내에 출구를 찾아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제한시간 내에 출구를 찾지 못하면 게임이 종료된다. 또한, 게임 내에는 두 종류의 게임 요소를 배치한다. 첫 번째 게임 요소는 동작인식 트래킹을 이용한 과일 줍기 게임 요소로 떨어지는 과일을 정해진 숫자만큼 주워야한다. 하지만 떨어지는 해골을 두 번 이상 줍게 된다면 게임은 실패한다. 두 번째 게임 요소는 스피치 음성 인식을 이용한 퀴즈 게임으로 상식, 넌센스, 고대생물, 수도, 별자리 등의 다양한 장르의 문제가 무작위로 출제된다. 플레이어는 총 10개의 문제 중 7개 이상 정답을 찾아야 게임을 성공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게임 요소의 성공과 실패 여부에 따라 플레이어는 미로 찾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