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ig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for science class using technology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과학수업에 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조사

  • Choi, Eun-Sun (Dept. of Educational Chemi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Paik, Seoung-Hey (Dept. of Educational Chemi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i, Jeong-Won (Dept. of Educational Computer,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Educational Computer,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최은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학과) ;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학과) ;
  •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6.01.12

Abstract

오늘날 요구되는 새로운 인재 교육을 위하여 초 중등학교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수업에 도입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직 초 중등학교 교사 37명을 대상으로 테크놀로지를 도입한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 과학 수업에서 테크놀로지를 도입하는 것의 효과를 인식하고 있었으나, 구체적으로 실행할 방법적인 측면에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과학 교수법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을 발달시킬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