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utilization of technology and TPACK(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

초등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정도와 TPACK(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의 상관 분석

  • YI, Jin-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i, Jeong-Won (Seokjeong Middle School)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진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정원 (석정중학교)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6.01.1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가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정도와 TPACK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2015년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 웹 기반 설문을 통하여 수집된 140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수업에 활용하는 테크놀로지의 수는 평균 1.39개였으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을 하는 과목의 수는 평균 3.09 과목이었다. 수업에 활용하는 테크놀로지의 수와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의 수를 환산하여 활용 정도로 나타낸 결과의 평균은 1.72였으며, 이는 초등교사의 TPACK과 유의확률 0.01 수준에서 .227의 양의 상관을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