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coustic Characteristic in Election Song

선거 로고송의 음향 특성에 관한 연구

  • Yi, Eun-Young (Dept.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Engr, Soongsil University) ;
  • Bae, Myung-Jin (Dept.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Engr, Soongsil University)
  • 이은영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배명진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6.01.12

Abstract

선거 로고송은 출마자의 공약을 전달하며, 후보자의 이미지를 대중에게 각인시켜야 한다. 특정 계층에게만 호소력이 있거나, 거부감을 주어서는 안된다. 청중에게 다른 출마자를 비방하는 내용을 담지 않으면서도 상대 출마자와 차별화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하며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감의 기준으로 가사전달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역대 선거로고송에 사용되었던 음원 중 신세대 트로트를 선정하여 비교한 결과 평균 49.%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