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Development of Game AI Using Unreal Engine 4 Behavior Tree

Unreal Engine4의 Behavior Tree를 이용한 게임 AI 설계 및 구현

  • Bae, Sung-Jin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ang, Myung-Ju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배성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16.01.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언리얼 엔진4의 Behavior Tree(행동 트리)를 이용하여 NPC의 다양한 상태와 움직임을 가진 어드벤처 게임 AI를 설계 및 개발하였고, 그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Behavior Tree는 상태와 행동을 계층적으로 나누어 AI의 행동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으로 FSM(Finite State Machine, 유한상태기계)과 비교하여 유지보수와 행동 규칙 검증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장점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