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on the Analysis of Travel Agencies' Internal VOC Data

여행사 내부 VOC 데이터 분석 사례 연구

  • Kang, Minshik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Namseoul University) ;
  • Kong, Hyousoon (Dept. of Hotel Management, Namseoul University) ;
  • Song, Eunjee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공효순 (남서울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6.10.27

Abstract

대부분의 기업은 경영전략을 결정하는데 고객의 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매우 중요한 정보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과의 관계증진을 위해 VOC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수집된 내부VOC 데이터에서 많은 정성적인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소셜 빅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른 업종에 비해 고객이 다양하고 서비스가 매우 중요한 여행사 내부 VOC를 분석한다. 적용 사례로서 국내 대표적인 여행사에 직접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본 연구 결과 빅 데이터 분석 도구를 다른 서비스업종의 내부 VOC의 정성적인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사료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