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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ibration for Simulating a ITS Algorithm in Korea Highway

한국형 ITS환경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정 기법

  • Shin, Se-Jeong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Lee, Chung-San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Han, Young-Tak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Jeon, Soo-Bin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Seo, Dong-Mahn (School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Jung, In-Bum (Dept.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신세정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이충산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한영탁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전수빈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서동만 (대구가톨릭대학교 IT공학부) ;
  • 정인범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6.04.29

Abstract

차량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교통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IT기술과 융합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ITS기술들은 국가별로 도로의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쉽게 적용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기존ITS기술들을 실험 및 테스트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ITS기술들을 한국도로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정방법을 제안한다. 실험 도로는 항상 정체 현상이 발생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선택하였고 실험 환경은 PTV사의 VISSIM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였다. 실험 결과 실제 속도 등고선 그래프와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속도 등고선 그래프의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구간이 동일한 것을 확인 하였다. 또한 스테이션별 통행량 그래프를 비교하여 실제 교통량과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