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Light-distribution Templates for scattering and shades expression in volume rendering

볼륨 렌더링에서 산란과 음영 표현을 위한 빛-분포 템플릿 설계

  • Lee, Byeong-Joo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Kwon, Koojoo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Shin, Byeong-Seok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이병준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권구주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신병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Published : 2016.04.29

Abstract

볼륨 렌더링에서 가시화된 물체를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조명효과의 표현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빛의 직접적인 영향과, 산란, 흡수에 따른 소멸, 반사등을 고려하여 빛의 에너지를 누적시켜 표현한다. 이러한 모든 연산을 수행하려면 많은 자원과 연산이 필요 하기 때문에, 여러 근사 방법들이 제안 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3 차원 정보를 갖는 템플릿을 통해 광원의 위치에 상관없이 산란효과와 음영 효과를 표현한다. 램버트의 조명 모델을 기반으로 볼륨 데이터 전체에 대한 광원맵이 아닌 물체의 성질로부터 적은 자원을 차지하는 빛 분포-템플릿들을 생성한다. 생성된 템플릿들을 빛의 영향에 따라 누적 계산하여 3차원 볼륨 데이터를 가시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